GUI와 쉘

Posted by epicdev Archive : 2011. 10. 2. 22:34
GUI 인터페이스는 훌륭한 것이고, 몇 가지 간단한 조작에는 그게 더 빠르고 편리 할 수도 있다. 파일을 이동하고, MIME 형식으로 인코딩 된 이메일을 읽고, 글자를 쳐 넣고 하는 것들은 모두 그래픽 환경에서 하는 게 좋을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작업을 GUI로만 한다면, 여러분이 가진 환경의 전체 능력을 이용하지 못하게 된다. 일반적인 작업을 자동화 할 수 없고, 쓸 수 있는 도구의 풀파워를 사용 할 수 없다. 게다가 도구를 결합해서 자신에게 꼭 맞는 매크로 도구를 만들 수가 없다. GUI의 장점은 WYSIWYG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이지만, 반면에 단점은 WYSIAYG (What You See Is All You Get)이다.

GUI의 환경의 기능은 일반적으로 설계자의 의도에 따른 제약을 받는다. 설계자가 제공하는 모델 이상을 필요로 하더라도 대개는 어쩔 수 없다. 그런데 여러분은 종종 그 모델 이상을 필요로 한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들은 단지 코드를 자르거나, 객체 모델을 개발하거나, 문서를 작성하거나, 빌드 과정을 자동화하거나 하지만은 않는다. 이 모든 일을 다 한다. 어떤 도구든지 사용 범위는 보통 그 도구가 사용되리라고 예상되는 작업에 한정된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로서 여러분은 늘 임시변통의 작업을 수행하길 원한다. 해당 GUI가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는 그런 작업 말이다. 명령줄은 쿼리나 기타 다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몇 개의 명령어를 재빨리 결합하려 할 때 사용하기 좋다.

실용주의프로그래머
카테고리 컴퓨터/IT > 프로그래밍/언어
지은이 앤드류 헌트 (인사이트, 2007년)
상세보기